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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덕 3 터널이 드디어 개통되었습니다. 총연장 4.3Km에 터널길이 2.2Km의 왕목 4차선 도로인 만덕 3터널에 대해 분석하였습니다. 기존 만덕 1,2 터널의 교통체증 문제 해결과 북부 지역 주민들의 이동 요구에 대한 대응책으로 만들어진 만덕 3터널의 기대효과와 우려요소, 통행료 등

 

만덕3터너널개통

 

만덕 3터널 개통과 효과

1997년 접속도로 형태로 시작된 만덕 3터널이 2016년 공사를 시작하여 2023년 7월 완공되었습니다.

만덕 3터널은 과거 만덕 1, 2 터널로 인한 교통체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써, 교통체증 문제뿐만 아니라 북부 지역 주민들의 이동 요구에 대한 대응책으로 만들어진 터널입니다. 만덕3 터널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어려운 지역의 이동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존 만덕1,2터널 대비 더욱 수월한 교통체증 해결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같은 구역 내의 1,2 터널과 비교하여 만덕3 터널의 이용자들은 좀 더 빠른 이동 시간과 짧은 대기 시간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무료 통행료

부산 만덕 3터널은 국비를 지원받아 건설되었으며, 그로 인해 공가시간이 좀 길어지기는 했지만 대신 통행료는 무료입니다. 최근 새로 생기는 도로마다 통행료가 발생했는데 무료라니 걱정 없이 이용가능 하겠습니다. 

 

만덕3터널
출처 KBS뉴스 만덕3터널

 

터널 개통의 기대효과와 우려요소 

만덕 3터널의 주목적은 기존 교통체증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기존 1,2 터널 하루 평균 이동차량이 10만 대라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이 구간에서는 빈번한 정체와 번잡으로 잦은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운전자뿐만 아니라 보행자 사고도 빈번했습니다. 만덕 3 터널의 개통에 따라 통행량이 분산되어 만덕에서 연제까지 10분 만에 도달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대되는점

  • 1터널과 2터널 정체 분산효과
  • 덕천동에서 초읍 어린이공원까지 이동시간이 기존 30분 이상에서 10분으로 줄어들게 된다.

우려되는 점

  • 자전거 이용자들은 통행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아쉬울 수 있다.
  • 연지나 초읍 쪽은 도로가 협소하다는 점 때문에 오히려 교통체증이 더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
  • 터널 인근 시민도서관 주변의 교통 혼잡에 대한 우려도 존재한다.

 

노선도

아래는 노선도입니다. 남해고속도로 덕천 IC에서 하차한 후 낙동대로를 따라 만덕 3 터널을 지나 부산 중심부와 부산아시아드 주 경기장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도로는 전남과 경남에서 부산으로 들어오는 차량들의 관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덕 1 터널과 만덕 2 터널과 함께 동작하여 부산으로 유입되는 차량들의 이동 수단을 제공합니다. 

 

만덕터널-노선
출처 나무위키

 

 

 

기타 논란거리

관련 기사들을 보면 대부분의 주민들은 만덕 3 터널의 개통을 좋게 받아들였지만, 주변 시민들 중 일부는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할 것을 우려합니다. 터널 주변에 인근 시민도서관이 있어서 통행 시 진입로에서 신호 변화가 심한 편이기 때문입니다. 부산시는 이 문제점을 최대한 개선해 볼 계획입니다. 

 

만덕 3 터널의 개통으로 북부산의 교통편의 성이 높아졌습니다. 아직은 접속도로의 미비로 다소 혼잡할 수 있지만 체계가 정비된다면 출퇴근 시간을 아껴주는 효율적인 노선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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